시노비가미 시나리오 팁 (비밀) TRPG

팁이랄까 간단한 포인트 정리.

1. 비밀.
캐릭터 메이킹 시점에서 비밀을 통해 줄거리와 캐릭터의 성격이 정해지므로 일반적인 사이즈의 RPG에서 줄 수 있는 캐릭터간의 스포트라이트 분배가 어려운편. 전원이 의미있고 놀라운 비밀을 가져서 비밀들이 스토리에 큰 영향을 준다면 좋겠지만 실질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간단히 비밀의 등급을 정하거나 (대충)이해하고 분배하는 것이 좋다.

반전비밀 / 스토리의 큰 흐름을 바꾸는 정보
중요비밀 / 큰 승리조건이나 진행 조건을 위한 정보
개인비밀 / 개인적 목표나 선택을 바꿀 수 있는 정보
배경비밀 / 스토리 이해를 돕거나 이야기를 풍성하게 하는 정보

개인적으로는 이런 느낌.


1.1 반전비밀
스토리의 큰 흐름을 바꾸는 정보. 흑막의 정보를 알려준다거나, PL들의 목표를 크게 바꿀수 있는 정보.
- 반전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기에 없어도 좋다.
- 있을때는 어쨌든 잘 숨겨야함.
- PL이 초기에 들고 있는 비밀로는 적절하지 않다. / 게임이 쉬워짐.
- 두개 이상의 비밀을 조합해야 확실히 알 수 있는 정보도 좋다.
- 다른 비밀을 모르는 사람이 보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정보로 생각되게 해보자.
- 일정 사이클이 지나거나 다른 비밀이 밝혀져야 판정할수 있는 방법도 좋음.

1.2 중요비밀
승리조건이나 승리조건을 위한 필수 정보를 담은 정보. 초기 사명과 연관된 정보.
- 게임의 목표가 되는 정보로 PL들의 (초기)목표가 되는 것들.
- 목표가 될 수 있도록 모든 PL에게 중요하거나 이득을 줄 수 있는 메리트를 부여는것도 좋다.
- PL이 초기부터 보유한 경우에는 프라이즈 등으로 교환 될 수 있도록 하는것도 좋음.
- 이것은 '중요한 비밀'이다. 라는걸 확실히 알 수 있는 문구가 필요.
- 중요 조건을 '설명' 해주는 정보는 조건을 최대한 세세하게 설명해주자.
- 아는/얻는 것 만으로 조건을 '충족'하는 비밀은 획득자가 '중요한 비밀'을 획득했다. 라는걸 다른 PL들이 알 수 있도록 하자.
- 보통 한개정도는 있어줘야 함. (게임적 목표)

1.3 개인비밀
개인이 가진 비밀이 아니라 개인 한명에게 중요한 비밀. 물론 그 개인과 관계가 생긴다면 그 사람에게도 중요한 비밀이 될 수 있어야 한다.
- 일반적으로 PL들에게 부여하기 쉬운 비밀.
- 사실 당신의 진정한 사명은.. 류도 이쪽에 속한다.
- 타인의 개인비밀을 부여할 경우에는 그 사람이 읽고 흔들릴 수 있는 내용이 좋다.
- '사명'이나 '목표'와 반대되는 내용을 넣기 쉬움.
- PL의 감정을 흔들 수 있는 선택의 여지를 주는 비밀류가 베스트.

1.4 배경비밀
단편으로 진행되는 시노비가미 특성상 부족할 수 있는 배경 정보를 보충해주는 비밀. 완전히 독립되어 배경만 설명해주면 중요하지 않은 정보가 되기 쉬우니 일단 다른 비밀들과 약간씩 연관을 두는것이 좋다.
- '이야기'상으론 중요하지만 '게임'상으론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정보.
- PL의 소유비밀로 할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 다른 정보와 결합했을 때 '중요비밀'이나 '반전비밀'이 되는 식의 비밀도 고려할만 하다.
- 정보를 대신할 '아이템'이나 '회복'등 게임상 이득을 제공하는것도 괜찮음.
- 해당 비밀이 밝혀지면 나타나는 추가적인 조사 (반전/중요 비밀과 관련된)를 제공할수도 있음
- 너무 많을 경우 이야기가 늘어지는 경향이 있다.


개인적으론 시노비가미로 시나리오를 짤 경우 구성을 타이트하게 만들수록 중요비밀과 개인비밀이 많아지고 반전비밀 한두개에 배경비밀은 최소화 되는 경향이 있다. 비밀로 인한 스토리적 반전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PL에게 영향을 주는 것은 스토리적인 반전과 흐름 보다는 그 흐름으로 인한 PL 개인의 선택이 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그렇게 되는듯.
어쨌거나 모두한테 중요한 비밀을 주기에는 시나리오의 사이즈 문제가 있기 때문에 비밀의 중요도와 사명과 스토리상 목표의 중요도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밀이 중요하지 않으면 선택의 여지를 더 넓게 준다거나.. 많은 시나리오의 PL1들이 허접한(혹은 그렇게 보이는) 비밀을 가진 이유와도 좀 닿아있다.

여담으로 인세인 시나리오의 경우에는 게임적으로 4번을 좀 더 많이 줘야 하는 편. 탐색과 비밀을 밝히는것 자체에서 오는 긴장감이 중요하고 해당 판단을 중요시 하는 경향때문인듯. 룰적으론 비슷하지만 구성적으로 전혀 다른 구성이 되기 쉽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