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않는다 TRPG

무엇을 한다와 마찬가지로 하지 않는다 역시 하나의 선택이다.

많은 시나리오에서 'XX를 한다.', 'OO를 한다면,' 의 방식으로 시나리오를 진행하고, 플레이어 역시 그러한 진행에 대한 암묵적 합의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전개해 나가기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무엇을 할까,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중심으로 게임을 진행하고 생각하지만 무엇인가를 하지 않는다 역시 하나의 선택이란걸 잊어서는 안된다.

시노비가미에서 닌자가 임무를 포기한다.
포도원의 파수견에서 파수견이 죄인을 처벌하지 않는다.
COC에서 탐사자가 탐사를 포기하고 탈출한다.

하지 않는 것은 하는 것의 부재가 아니라 하지 않기 위한 노력이다. 선택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하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어째서 임무를 포기하지 않는가.
어째서 임무를 포기하려 하는가.
어째서 죄인을 처벌하는가.
어째서 죄인을 처벌하지 않는가.
어째서 탐사를 포기하지 않는가.
어째서 탐사를 포기하는가.

캐릭터의 성격이나 설정이 선택을 대신하게 해서는 안된다. 선택은 언제나 플레이어의 몪이다. 누구나 평소의 성격과는 다른 선택을 할 수 있고, 누구나 그 사람과 어울리지 않는 선택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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